당정 “2022년까지 탈원전으로 전기요금 인상 없어”_베팅 빌더 그게 무슨 뜻인가요_krvip

당정 “2022년까지 탈원전으로 전기요금 인상 없어”_아침의 왕 에마누엘레 아라우조 빙고_krvip

<앵커 멘트>

정부와 여당이 오늘 당정협의를 열어, 탈원전 정책 추진 과정에서 제기된 전기요금 인상 문제에 대해 2022년까지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력수급 문제도 향후 공급이 충분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송형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정부와 여당은 오늘 당정협의를 갖고, 탈원전 정책 추진에 따른 전기 요금 인상 논란에 선을 그었습니다.

신고리 5, 6호기는 각각 2021년과 2022년 완공목표로 진행돼 향후 5년간 전력 수급과 관련이 없고, 그 이후엔 신재생에너지 단가 하락으로 요금 인상을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는 설명입니다.

<인터뷰>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 "(전력수요가) 7차 전력수급계획 전망보다 감소하고, 전력 설비에 여유가 있어 전기요금은 현재와 유사한 수준에서 유지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30년이면 원전 8기 용량에 해당하는 분량 만큼 전력 수요가 줄어들고, 설비는 늘어나 전력공급이 초과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미국이나 영국의 경우 핵폐기물 처리 등 각종 비용을 고려하면 태양광 발전의 단가가 원전보다 더 저렴해지는 걸로 조사된 점도 강조했습니다.

백운규 산업부장관도 오늘 한전 중부변전소를 방문해 전력 설비를 점검하면서,

전력 공급이 충분 만큼 탈원전을 해도 전기요금은 안정적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백운규(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전력의 수급에서 아무런 어려움이 없는 이 시점이야말로 저희들이 새로운 패러다임의, 선진 에너지시스템으로 바꾸는 하나의 큰 전환점이..."

정부는 신고리 5, 6호기에 대한 공론화 결정 전에 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송형국입니다.